팬덤미디어플랫 폼스타플레이 (StarPlay) 블록체인 KPOP 열기속의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에서 음악에 대한 선택은 절대적으로 소비자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팬들은 이제 음악시장에서 새로운 권력이 됐습니다. 예를 들어, BTS가 세계적인 팬덤을 확보하는 것도 강력한 킬링 콘텐츠가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어떻게 보면 음악과 문화 콘텐츠를 유통하는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작은 영향력으로 인식되던 미디어의 역할이 지금은 기존의 유통망을 위협하는 세력이 되고 있습니다. 공중파라고 불리는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매체보다 이런 팬덤 문화가 더 위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덤(fandom)이라는 단어를 분석해보면 광신도를 뜻하는 fanatic의 fan과 영토나 지위, 집단을 뜻하는 dom이 합성된 단어로 아이돌, 가수, 스포츠 스타, 연예인 등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열정적으로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런 가운데 BTS는 아시아 가수 최초로 영국 윔블리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펼치며 21세기 비틀즈라는 찬사를 받았고, EXO는 12년 만에 앨범 판매량 밀리언셀러를 달성하고, 워너원은 수용인원 1만8천명의 고척 스카이돔을 4일 연속 전석 매진시키며 암표 가격이 1400만원까지 치솟고 있습니다.어떻게 보면 이들 뒤에는 팬이 있다는 것은 힘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무리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아도 팬들이 정신을 차려야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팬덤을 어떻게 관리하고 유지하느냐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블록체인 기반의 팬덤 플랫폼 '스타 플레이(Star Play)'가 최근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플레이는 KPOP 관련 생태계로 음악방송을 포함한 팬들을 위한 채널 독점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팬덤 시장에서 기존 플랫폼이 제공하던 비공식 차트에서의 투표가 아닌 공식 레거시 미디어, 예를 들어 지상파 방송과 같은 방송과 연동된 투표를 지원하고, 스타는 팬덤의 공식 활동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평가받아 팬들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7월 3일 대만 타이베이 그랜드 메이플 호텔에서 BTC Night 행사가 개최되었는데, Consensus Lab, Bit Asset, NOVA Ecofund and Mars Finance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주요 기관의 투자자와 VC를 초청하여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행사로, 7월 ABS Acofund and Mars Finance가 개최한 이번 행사는 주요 기관의 투자자와 VC를 초청해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행사이다.이번 2019 대만 BTC Night 행사에 스타플레이 INC 허기윤(Hogi Yoon) 의장이 발표에 참석하여 한국 국영방송 및 지상파 방송사와의 합작 시스템, 100만 명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개발된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Global Fandom Media Platform)을 투자자들이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스타플레이만의 강점으로 기존 사업 인프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는데, 바로 100만 명의 팬덤 유저를 모집한 스타 투표 팬덤 플랫폼 '스타패스'가 있기 때문입니다."최근 스타패스(Starpass)의 6월 스타 랭킹에 따르면, 워너원 출신 가수 하성운이 1위로 뽑혔는데,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투표에서 하성운은 약 822만 표, 2위는 EXID 솔지(663만 표), 3위는 워너원 출신 박지훈(400만 표)이 차지했습니다" "스타패스는 165개국에 걸쳐 100만 명에 가까운 팬이 사용하고 있으며, 매주 약 4,500만 건의 투표가 이루어지고 있어 그 위력이 대단합니다"
스타패스는 현재 SBS MTV 더쇼(The show)의 랭킹 선정에 사용되고 있으며, 스타패스를 통해 개인 랭킹 1위에 선정된 스타는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광고가 게재된다고 하니 블록체인 솔루션 기반의 KPOP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스타플레이(Star Play)가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글로벌 시장에서 K POP과 한류의 급속한 성장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며,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KPOP 비즈니스와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가 KPOP 아티스트와 제품 위주였던 반면 ㈜그림미디어그룹은 글로벌 블록체인 미디어 기업인 STARPLAY.INC와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구독이 가능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은 차이가 있습니다.현재 그림미디어그룹은 엔터테인먼트사로 KPOP 콘텐츠 구독 기반의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위해 VTV와의 협업을 통해 올해 7월 자사의 서비스 론칭과 함께 베트남에서 새로운 오디션 프로그램과 한류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으로 오디션 및 페스티벌 콘텐츠를 구독하는 경험을 합니다.
이 때, 사용자는 블록체인 기반의 스타플레이(Star Play)에서 사용하는 자체 토큰(STPC)을 통해 콘텐츠를 정기구독할 수 있으며, 자체제작 콘텐츠 구독뿐만 아니라 앨범 및 각종 굿즈를 구입. 커뮤니티형 적립 기능, 투표권 구입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와 같이 스타플레이(Star Play)는 실시간 거래와 소비가 가능한 트론 기반의 토큰 개발로 실시간 이체나 잠금, 빠른 결제와 시청, 콘텐츠의 재생산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KPOP 시장의 특성에 맞추고 있어 향후 활용성 역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TARPLAY 블록체인 기술을 잘 활용하면 분산원장을 통한 암호화 기술로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의 시스템에 투명성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 인큐블록은 2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제2회 아시아 블록체인 서미트(ABS)에서 트론과 파트너십을 체결, 스타플레이 프로젝트를 TRC-20 기반으로 하기로 협의했으며, 트론이 무엇보다 빠른 속도와 안정성이 장점이어서 세계인이 한꺼번에 사용하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만들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앞으로 스타플레이토큰 상장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봐주셨으면 합니다.단, 암호화폐 투자는 위험할 수 있는 만큼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 홈페이지를 비롯한 오픈 카카오톡 등을 통해 보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고는 투자 권유가 아니라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점을 참고해 주십시오.공식사이트 : http://www.starplay.io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













